bacgkround-images

본문 바로가기

사회공헌

자궁암 무료 검진

지역 여성들의 건강증진을 위한 자궁암 검진
개원 이래 매년 실시

가천대 길병원은 ‘박애, 봉사, 애국’의 설립 이념을 실천하고자 매년 11월 지역 여성들을 위한 자궁암 검진을 실시해 오고 있다.

자궁암 무료검진의 역사는 58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1958년 인천 중구 용동에 문을 연 이길여산부인과는 지역 여성들을 위한 자궁암 무료검진을 구상했다.

자궁암 무료검진

암은 커녕 간단한 여성질환에 대한 인식도 부족하고 경제적으로도 모두가 어려운 시기였다. ‘돈이 없어 치료를 받지 못하는 환자가 생겨서는 안된다’는 신념 하나로 ‘보증금 없는 병원’을 만들고 환자를 받았던 당시 이길여 원장은 자궁암 무료검진도 시작했다. 자궁암은 조기에 발견해 치료하면 예후가 좋은 질병이지만 병원 문턱은 높았고 여성들의 인식도 부족했다.

자궁암 무료검진 소식이 알려지자 인근 주민을 중심으로 입소문이 퍼져나갔다. 검진 인원은 해마다 늘었지만 이길여 원장은 이를 고맙게 여기고 검진을 해마다 계속했다. 조기에 암을 발견해 치료 받아 새 삶을 얻은 여성들의 사연도 알려지면서 자궁암 검진은 여성이라면 누구나 받아야 하는 ‘의무’로 인식되기 시작했다.

국민건강보험으로 암 검진이 가능해지면서 암에 대한 인식은 과거에 비해 크게 개선됐고, 검진 기회도 늘었지만 여전히 길병원 자궁암 검진은 여성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