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gkround-images

본문 바로가기

건강FAQ

건강FAQ 내용 보기
제목 선생님 아버지가 어지러움을 나타내요
상담과 가정의학과
차타고 장사하러 갔다가 차가 빙글빙글 돌고 주위환경이 막 도는 무서운 체험을 했대요..한 일주일전 혈당이 혈당강하를 먹었음에도 450이고,이번주에도 혈당강하제를 먹고 280이 나왔대요..주치의 선생님께서는 당뇨로 가면 인생 끝나는 거라고 말씀하셨는데 저는 당뇨로 간다는 말이 무슨 뜻인지 모르고,450넘은 걸로 당뇨라고 판정을 내릴 수 있나요? 구체적으로 답변해 주시고 어리절움증의 이유를 좀 알려주세요! 감사합니다!참 저의 아버지는 췌장이 20%남았다는 아버지이고, 요즘에는 술도 끊고 담배는 반갑을 핀답니다. 좋은 충고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참고로 주치의 선생님께서는 아무것이나 다 먹어도 괜찮다고했는데 저는 좀 가려서 먹어야 되지않나 생각합니다. 위의 상황을 잘 설명해 주세요! 그리고 450 한번 넘었다고 당뇨로 갔다고 볼 수 있는지 당뇨로 간다는게 구체적으로 무슨 말인지 말씀해 주세요!감사합니다!좋은 하루 되십시오!
건강 FAQ 답변
답변
당뇨로 간다함은 췌장이 혈당을 조정하는 기관인데 혈당조정이 안된다는 것이며 이는 췌장의 기능이 안좋아지고 있다는 뜻입니다.

원래 당뇨병의 정의는 식전혈당이 126이상이면 당뇨병이며 아버님의 상황은 일반환자로 치면 당뇨병이라고 말씀드릴 수있습니다. 그러나 수술과 관련되기 때문에 이는 주치의 선생님이 적절히 판단하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어지럼증은 당뇨와 담배로 인한 동맥경화의 결과로 올수가 있고 혈당조절제의 의한 저혈당의 증상일 수 있으나 이는 자세한 상담과 어지러울 당시의 혈당을 재어보아야 알 수 잇을 것입니다.

가려먹는 것에 대하여 저의 의견은 혈당을 급격히 올릴 만한 것은 안드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아마도 전에 말씀드린 적이 있는 것으로 기억합니다. 아울러 동맥경화을 악화시킬만한 것도 안드시는 것이 좋겠지요.

다시말씀드리면 단순당쌀밥, 밀가루, 설탕탄 커피,음료수, 아이스크림 등, 포화지방산이 많은 육류, 보통우유, 계란, 담배를 끊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드시면 좋은 것은 생선, 들기름, 들깨, 시금치, 아욱국, 콩류인데 이는 주치의선생님과 상의하시면 되겠습니다.

전문의칼럼 다음글과 이전글
다음 글 아내가 힘들어 합니다.
이전 글 땀이 너무 많이 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