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gkround-images

본문 바로가기

최신의학코너

최신의학코너 내용 보기
제목 인공와우 이식술
진료과 이비인후과 교수 조창현 교수

청각기관인 달팽이관/와우 내의 세포/유모세포 등의 문제로 인한 고도의 난청이 있는 환자에게 유모세포의 기능을 대신할 전극을 와우 내에 삽입하여 직접 청신경을 자극하도록 고안된 수술법이다. 양측 귀에 고도의 감각신경성 난청이 있고 보청기로 적절한 기간 동안 청력 재활을 하여도 효과가 없는 경우 적용된다.



수술방법은 전신 마취 하에서 귀 뒤의 피부를 절개한 후 뼈/측두골 및 유양돌기 를 노출시키고 드릴을 이용해 유양돌기에 구멍을 낸 후 중이로 접근하여 내벽에 위치한 달팽이관 일부에 구멍을 내서 가는 끈 모양의 전극을 삽입한다. 이후 이에 연결된 납작한 자극기를 측두골의 편평한 부위에 얕은 골을 파서 위치시킨 후 고정한다. 통상적으로 수술 시간은 2시간 정도지만 수술이 어려운 환자에게서는 더 오래 걸릴 수 있다. 수술 후에는 약 10일 정도의 상처 치유 기간을 요하며 수술 직후 바로 장치의 전원을 켜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약 1개월 정도 경과한 다음에 전원을 켜고 재활 과정에 들어간다.




1 매핑
매핑/mapping 이란 수술 후 1개월가량이 경과한 후에 전원을 켜고 삽입된 전극 각각에 대해 적절한 자극 강도 등을 설정해 주는 것으로서, 환자의 반응과 요구에 맞게 숙련된 청각사에 의해 프로그래밍 하는 과정을 말한다. 보통 한번의 매핑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일정 간격을 두고 여러 차례 프로그램을 조절하는 것이 필요하다.

2 언어치료
인공와우를 이식 받은 환자들은 매핑에 따른 전기 자극이 가해질 때 정상적인 귀로 들을 수 있는 소리와는 다른 질의 소리를 느끼게 된다. 그러므로 이런 소리에 적응하는 과정이 필요한데 수술이나 매핑에 버금가는 비중을 가지는 언어치료가 이런 면에서 매우 중요하다. 보통 언어를 습득한 후에 청력을 상실한 환자의 경우는 비교적 빠르고 쉽게 적응하지만 선천적인 난청 때문에 수술 받은 아이의 경우는 완전히 처음부터 언어 습득을 해야 하므로 1년 이상의 언어치료를 받아야 하며 의료기관에서의 언어치료 뿐 아니라 부모 등 가족의 역할도 무척 중요하다.
문의: 이비인후과 ☎ 032-460-3320
전문의칼럼 다음글과 이전글
다음 글 맘모톰 (Mammotome)
이전 글 OCT(망막검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