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gkround-images

본문 바로가기

최신의학코너

최신의학코너 내용 보기
제목 OCT(망막검사기)
진료과 안과 교수 백혜정 교수
가천의과학대학교 길병원 안·이비인후센터에서는 최신의 망막검사기인 OCT3 장비를 도입하여, 녹내장 등 각종 안 질환자에게 더욱 정밀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한다. 눈 CT검사란 OCT라 불리는 망막단층 검사 장비를 사용하는 혁신적인 최첨단 검사이다.
이 의료 장비는 눈을 접촉하지 않으므로 감염의 위험 없이 단 시간에 검사를 할 수 있다. OCT를 통한 망막 질환의 조기 발견은 회복 불가능한 상태로 악화되기 전에 진단과 치료가 가능하도록 도움을 준다. 만약 망막 질환에 걸렸거나 진행 중이라면 OCT는 의사에게 아주 미세한 변화도 보여주므로 그에 따른 모든 필요한 조치가 가능하다.


망막은 눈의 가장 안쪽에 위치한 내피이다. 여러 개의 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기능은 영화관에서 필름과 같은 역할을 한다. 이미지들은 시신경에 의해서 뇌로 전송되고, 이러한 작용으로 사물을 볼 수 있다. OCT 단층 영상을 통하여 의사는 망막 각 층의 섬세한 구조를 관찰하고 측정할 수 있으며, 미세한 변화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직접 단층 영상을 제공하는 유일한 장비가 OCT이며 안 질환의 진단과 치료에 있어 최적의 효과를 볼 수 있다. OCT 건사 없이 망막을 검사한다는 것은 X-레이 없이 부러진 팔을 진단하거나 MRI 없이 허리 디스크 파열을 진단하는 경우와 같다.


녹내장이란 시신경에 질환이 진행되는 것이다. 녹내장은 눈의 안압이 올라가는 것과 관련이 있고, 이것은 지속적인 시력 감소를 초래한다. 초기에는 아무런 증상이 없기 때문에 녹내장은 시력을 살금살금 훔치는 도둑이라 불린다. 따라서 녹내장이 있는 사람은 상태가 점점 나빠져 결국은 시력을 잃게 된다.


망막 시신경 섬유층 검사 - 시신경으로 통하는 망막 신경 섬유층의 두께를 측정한다. 만약 녹내장이 있다면 이 층들은 점차적으로 두께가 얇아질 것이다.

황바부 두께 검사 - 망막에서도 중심 시력을 제공하는 황반부의 두께와 상태를 검사한다. 황반부 두께의 감소는 조기 녹내장의 신호로 볼 수 있다.

시신경 유두 검사 - 망막 안에서 시신경이 시작되는 시신경 유두의 상태를 검사한다. 녹내장의 경우 시신경테 부분의 감소로 시신경 유두 상의 컵 부분이 커진다.


전문의칼럼 다음글과 이전글
다음 글 인공와우 이식술
이전 글 치질/치핵 , 절대 부끄러운 병이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