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gkround-images

본문 바로가기

최신의학코너

최신의학코너 내용 보기
제목 물(수압) 을 이용한 최소 침습 디스크 수술법(하이드로 씨젼 ;Hydrodiscectomy)
진료과 척추센터 교수 김우경 교수
 

요통과 다리로 뻗치는 방사 통을 주로 호소하는, 허리 디스크 수술에 있어서 가장 표준이 되는 미세 현미경을 이용한 수술 법 이외에 많은 다양한 최소 침습 수술법들이 소개되어져 왔다. 그 중에 대표적인 것들을 살펴보면 내시경과 레이저를 이용한 경우, 고주파 열 응고요법, 뉴클레오플라스티 등을 들 수 있다.
그러나 이 수술법들은 각각 장, 단점 들이 있어 지금까지 계속 하는 수술법도 있고 사라져 가는 수술법도 있다.
전신 마취 하에 피부를 절개하는 수술법에 비해, 국소 마취 하에 피부에 직경 약 4~6 mm 의 대롱을 넣은 후 각종 기구들을 이용해 디스크 제거를 하는 수술 법들의 공통적인 단점으로, 각 기구들이 탈출된 디스크를 충분히 제거하지 못하여 수술 성공률이 그리 높지 못한 점이 지적되어 왔었다.
그러나 전신 마취 하에 하는 미세 현미경 수술 법 또한 디스크 제거는 확실하지만 수술 후 재발할 가능성과 수술시 신경 조작으로 인한 신경주변의 섬유화로 인한 증상 재발 등의 문제점들이 있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보완하기위해 또한 국소 마취 하에 탈출된 디스크를 충분히 제거하기 위해 많은 노력들이 있어 왔는데, 이번에는 물의 수압을 이용한 수술법인 하이드로씨젼 디스크 수술기구가 개발되었다.
본인은 2005년도 미국 샌디에고 대학병원 척추센터 교환교수로 재직 시 이 수술기구가 개발된 직후 개발팀 및 미국 척추의사들과 사체 실습을 통해 그 효과를 경험할 수 있었다.

이 수술법을 간단히 소개하면 국소 마취 하에, 실시간 방사선을 보면서, 피부를 통해 직경 약 5mm 정도의 대롱을 디스크 속에 넣은 후, 하이드로씨젼 이라는 기구를 사용하여, 생리 식염수를 0.1mm 노즐을 통해 15,000PSI 이상의 속도 즉, 아주 고속으로 분사함으로써 아주 빠르고 가느다란 물줄기가 마치 수술시 칼 같은 역할을 하여 탈출된 디스크를 절제 한 후 , 동시에 그 잘게 부순 덩어리들을, 같이 부착되어 있는 2.4mm 튜브를 통해 흡입 제거하는 수술법이다.

이 수술법의 장점은 다른 최소 침습 수술법 들과 마찬가지로

1 전신마취를 하지 않아 마취의 위험성을 피할 수 있고
2 근육절개를 하지 않음으로써 수술 후 근육통을 줄일 수 있고
3 수술시 신경조작을 하지 않아 신경손상 및 신경주변 섬유화 형성을 피해 수술 후 증상재발을 줄일 수 있으며,
4 당일 또는 1박2일로 입원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그 이외에 특히,
4 물/수압 을 이용함으로써 기존의 각 기구들의 단점인 열 손상을 피할 수 있고
5 디스크를 싸고 있는 섬유륜에 약 4mm정도의 아주 작은 구멍을 만든 후 수술을 함으로써 큰 절개 시 발생할 수 있는 디스크 재 탈출 율을 줄일 수 있다.

또한 전신 마취 하에서도 하이드로씨젼을 이용하면, 디스크를 싸고 있는 섬유륜에 조그마한 구멍을 내고 디스크 제거를 함으로써 수술 후 역시 재발 율을 낮출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하지만 모든 디스크가 이 수술법으로 되는 것은 아니니 척추 전문의와 잘 상의 후 자신의 디스크병에 맞는 정확한 수술법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하겠다.

문의 ;가천의과대 길병원 척추센터 김우경 교수 /032-460-8330

전문의칼럼 다음글과 이전글
다음 글 최신 차세대 “연성 인공 척추 디스크 수핵/PDN ”삽...
이전 글 정맥내 혈전용해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