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gkround-images

본문 바로가기

전문의칼럼

전문의칼럼 내용 보기
제목 또래보다 성장 빠른 우리아이 혹시 성조숙증인가요?
진료과 소아청소년과 교수 안정민


여아의 유방 발달과 생리, 남아의 고환 발달 같은 2차 성징이 또래보다 빨리 나타나는 현상을 말한다. 적정 연령에 이르기 전에 성호르몬이 분비되면서 또래의 신체 발달 수치보다 키가 크고 골 연령이 빠른 증상이 나타나는데, 보통 여아는 만 8세(7세 364일), 남아는 만 9세(8세 364일) 이전에 사춘기가 시작되면 성조숙증을 의심하게 된다, 성조숙증을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빠른 골 성숙으로 인해 최종 성인 키의 감소, 심리·사회적 문제나 행동 문제 등이 동반될 수 있다. 인터넷에 떠도는 정보만을 믿고 부모 스스로 성조숙증을 판단하는 것은 위험하다. 소아내분비내과 전문의와의 상담이 반드시 필요하다.


잘못된 식습관이 성장장애 부추겨
여아의 경우 80~95%가 원인 질환 없이 발생하는 특발성 성조숙증이다. 남아에서는 성조숙증 환자의 50%에서 원인 질환이 발견된다. 뇌종양, 선청성 뇌기형, 수두증, 뇌염 및 뇌농양, 갑상샘 저하증, 난소 및 고환이나 부신의 질환, 성호르몬이나 스테로이드가 함유된 약물 등이 성조숙증을 일으킬 수 있다. 성조숙증의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규명되지 않았지만 부모의 사춘기가 빨랐을 경우 유전에 영향을 받을 확률이 높다. 최근에는 환경적인 변화도 그 발생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호르몬 분비 체계에 변화가 생기고 환경호르몬에 직접적으로 노출되며 아이 스스로 스트레스에 시달리는경우가 늘면서 그 위험성이 높아졌다. 먼저 지방·단백질·탄수화물 같은 영양소에 치중된 서구화 식단이 영양 소아비만으로도 성조숙증으로 이어지는 거싱 큰 문제다. 체지방률이 높아지면 체지방에서 분비되는 렙틴이라는 호르몬이 성호르몬 분비를 증가시키기 때문에 사춘기가 빨리 올 수 있다. 일회용 식기, 컵라면 용기, 패스트푸드 포장지 등 환경호르몬에 아이가 자주 노출되는 것도 위험하다. 내분비계 교란 물질이라고도 불릴 정도로 환경호르몬은 체내에서 분비되는 호르몬 작용을 방해하거나 혼란시키기 때문에 성조숙증이나 성장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정확한 전문의 진단과 적극적인 관리 필수
먼저, 왼쪽 손과 손목의 X-레이 사진을 찍어 골 연령을 측정해 아이의 성장이 어느 단계에 이르렀는지 확인한다. 역연령(실제나이)보다 빠른 경우 성조숙증을 의심하게 된다. 골 연령 검사는 주치의에따라 오차 범주가 넓기 때문에 문진과 호르몬 검사, 추적 검사도 병행해야 하며 검사 결과에 따라 성선자극 호르몬-방출호르몬 자극 검사를 진행한다. 성호르몬 분비를 자극하는 GnRH를 먼저 주사한 뒤 15~30분 간격으로 5회 정도 채혈해 성선자극호르몬의 반응을 체크한다. 이때 황체화호르몬 농도 수치가 한 번이라도 5IU/L 이상이 나타나면 사춘기가 시작된 것으로 본다. 결과에 따라 다른 원인과 질환이 의심될 때 뇌자기공명영상(MRI), 복부초음파 촬영 등을 더하기도 한다.


사춘기 늦추는 주사 치료, 최종 키 손실 막아
기질적인 원인이 밝혀졌다면 그 원인을 치료하는 것이 우선이다. 특별한 원인 질환 없이 발생하는 경우(특발성 성조숙증)에는 병원을 방문해 사춘기 진행을 억제하는 약제인 성선자극호르몬작용제(성호르몬 억제제) 주사를 3~4주 간격으로 맞게 된다. 주사 치료를 시작하면 여아는 가슴 발육의 진행이 더뎌지고 남아는 고환 크기가 작아지며 치료 기간에는 사춘기 진행이 감소된다. 치료 중에는 사춘기 진행이 억제되면서 키 크는 속도가 감소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골 연령을 늦춰 성장 기간이 늘어나 보통 1년 치료하면 1~1.5cm키가 더 크게 된다. 치료는 보통 여아의 경우 실제 나이가 만11세가 되거나 골 연령이 만12세가 될 때까지, 남아는 골 연령이 만 13세가 될 때까지 치료한다.


성조숙증의 특징
- 여자아이
1. 가슴에 몽우리가 잡힌다.
2. 가슴이 간지럽고 살짝 부딪쳐도 아프다.
3. 냉대하 같은 분비물이 발생한다.
4. 복부비난 체형이다.
5. 머리에서 냄새가 난다.
6. 겨드랑이털, 음모가 자란다.


- 남자 아이
1. 고환이 커지고 검은색으로 변한다.
2. 몽정을 한다.
3. 얼굴에 수염이 나고 변성기가 시작된다.
4. 어깨가 넓어지고 근육이 발달한다.
5. 콧수염, 겨드랑이털, 음모가 발달한다.

전문의칼럼 다음글과 이전글
다음 글 대장암, 거안사위(居安思危) - 편안할 때 위험을 생각...
이전 글 대장암을 예방하고 완치할 수 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