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gkround-images

본문 바로가기

전문의칼럼

전문의칼럼 내용 보기
제목 수능 임박 수험생 건강관리
진료과 가정의학과 교수 서희선 교수
가정의학과
1998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 2001 연세대학교 영동세브란스 병원 가정의학과 수련
2001-4 유럽 비만 학회 포스터 발표
2002 이화여자대학교 목동병원 가정의학과 연구강사
       가정의학과 우수 논문 상 수상
2003 신촌 세브란스 병원 가정의학과 연구강사
       보험공단 일산병원 비만 클리닉 전문의
       미국 플로리다 메조 태라피 제 1차 세미나 연수
2004 현 길병원 가정의학과 전임강사
       여성건강증진센터 전문의
       현 가정의학회 비만연구회 학술위원 /간사
       대한 임상영양학회 정 회원
       대한 노화방지학회 정 회원
       대한 비만학회 정회원
       대한 가정의학회 정회원
가정의학회/비만 학회지 논문 다수
국외학회지 /International journal of obesity 논문
수험생의 건강과 당일날 컨디션이 시험결과에 중요한 변수로 작용한다고 봅니다. 평소 시험에 대한 스트레스, 긴장된 몸 상태와 더불어 건강마저 저하된 상태에서는 최상의 컨디션이 나오기 어렵습니다.


수면이 부족하면 생활 리듬이 깨져 평소 생활에도 많은 지장을 줍니다. 특히 수능 전날 잠자는 시간을 쪼개서 영어 단어 하나라도 더 외우고 싶은 마음에 밤 잠을 설치는 것은 매우 비효율적인 일입니다.
수면부족은 정보를 보관하고 다시 꺼내 쓰는 뇌의 능력을 심각하게 저하시키며, 숙면을 취하면 기억-학습능력이 20% 증가한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또한 못 잔 잠을 나중에 한꺼번에 잔다고 해도 기억축적에 아무 소용없는 일이며 제 때 자지 않으면 그 때 기억은 장기간 뇌에 보전되지 않습니다.
신체는 약 90분마다 휴식을 필요로 합니다. 90분 공부하고 10분은 가벼운 산보나 스트레칭으로 긴장을 풀어야 기억력이나 이해력 증진에 좋습니다. 시험에 임박해서는 너무 밤늦게까지 공부하지말고 평소보다 1시간정도 일찍 자고 1시간 일찍 일어나 는 습관을 들여야 오전에 두뇌활동이 활발해집니다. 자기전 따뜻한 물에 10분정도 발을 담그며 명상을 하는 것도 숙면에 좋습니다. 뇌의 무게는 1.3㎏에 불과하지만 인체 산소소모량의 20%를 차지 할 만큼 대사 기능이 왕성합니다. 뇌는 포도당을 주에너지원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당질을 충분하게 섭취해야 하며 간식은 과일이나 주스가 좋습니다.
실내에 충분한 산소공급을 위해 두시간마다 한번씩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켜줘야 합니다.


★수험생분들은 스트레스로 과다한 양의 음식을 섭취하거나, 소량의 음식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음식은 굶어서 장기간 공백상태로 있는 것도 좋지 않으며, 포만감을 느끼기 전에 멈추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식사는 위에 부담을 주지 않게 해야합니다. 입맛이 없고 시간이 부족하다고 아침을 거르는 경우가 많은데 12시간 이상 공복상태 가 지속되면 신체는 교감신경계가 활성화돼 극도의 긴장상태가 되어 이 때문에 피로가 빨리 오고 두뇌 활동이 저하됩니다.

단백질, 필수아미노산, 철분, 비타민C 등은 뇌세포 생성과 활동에 바탕이 되는 요소입니다.
기름진 음식과 튀김종류를 피하고 콩, 두부 등 단백질 식품과 미 역, 시금치, 멸치 등 두뇌활동에 꼭 필요한 철분 식품을 섭취하고 종합비타민제를 하루에 한알씩 섭취하는 것도 한가지 방법입니다.

수능 당일 날 주로 따뜻한 음료를 마시게 되는데 녹차나 커피는 이뇨작용이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점심은 소화가 잘 되는 음식으로 준비하며 포만감을 주지 않는 음식으로 준비하시는 게 좋습니다. 자극적이고 기름진 음식은 소화에 부담을 주고 집중력을 떨어뜨리므로 피해야 합니다.
전문의칼럼 다음글과 이전글
다음 글 척추 압박 골절의 치료 : 골성형술/osteoplasty
이전 글 엄마 코가 막혀요, 어떻게 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