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gkround-images

본문 바로가기

전문의칼럼

전문의칼럼 내용 보기
제목 수면과 불면증
진료과 경원길한방병원한방내과 교수 전찬용 교수
한방내과 /화병클리닉
한의학박사
한방내과 전문의
경원대 한의과대학 부교수
대한중풍학회 학술이사
대한한의학회지 및 한방내과학회지 편집위원
흉통 / 경계, 정충 / 부종 / 울화병 / 두통, 어지럼증 / 중풍 / 진전 / 치매 / 만성 피로 / 소화 장애 / 배뇨곤란
★한때 우리는 고3 수험생 시절에 4당5락/四當五落 이라는 말을 들었던 기억을 갖고 있다. 하루에 4시간만 잠을 자고 공부를 한다면 대학교에 들어갈 수 있고 5시간을 자면서 공부하면 입시에 실패한다는 말이다. 여기서 우리는 수면의 양과 질을 생각해 볼 수 있다. 흔히 수면의 양에 대해서 살펴볼 때 나폴레옹에 대한 얘기를 자주 듣게 되며, 수면의 질을 생각할 때 처칠에 대한 예를 발견하게 된다. 즉 나폴레옹은 수면에 시간을 많이 할애할 수 없어 하루 4시간 정도만을 자며 사관학교를 졸업했고 일생을 그 정도의 수면으로 아무 탈 없이 버텼다는 것으로 이는 사람의 수면은 대개 4시간 이상만으로도 큰 무리가 없음을 보여주는 예라 할 수 있다. 한편 처칠은 2차대전 중에라도 꼭 수 십 분의 낮잠을 자곤 했는데 그는 낮잠이야말로 누적된 피로를 풀어주어 오후의 능률을 왕성하게 올려주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예찬했다고 하는데, 이는 의학적으로도 잠깐 동안의 오후 숙면은 뇌의 피로를 풀어주어 능률을 올려준다는 보고로 입증되기도 한다.
이상의 두 가지 실례에서 보았듯이 사람의 수면에 대한 양과 질적인 문제는 개개인에 대해 단정하기는 어렵지만 대개 큰 병이 없는 한 양적으로는 야간수면으로는 4시간가량을 한도로 보고 질적인 문제로는 주간의 수 십 분의 숙면으로도 두뇌와 심신의 피로회복 및 활성화를 충분히 이룰 수 있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한방에서는 수면이란 것을 어떻게 보는가? 또한 불면은 어떤 이유로 발생한다고 보는가?

이제 이 문제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하자.
낮에는 위기/衛氣-우리 몸을 순행하며 전신에 활력을 주는 기운 가 신체의 바깥 층/陽分 을 순행하기 때문에 모든 감각기관이 제 구실을 다하게 되어 눈을 뜨고 잠에서 깨어있게 되며, 밤이 되면 위기가 신체의 속/陰分 으로 숨어 들어가서 감각기관은 그 기능을 잃게 되어 눈을 감고 잠을 자게 된다.
이러한 정상적인 수면기전이 파괴되어 잠을 못 이루게 되는 것을 불면이라 하며 불수, 불매, 실면/不睡,不寐,失眠 등으로 표현하기도 하며 오래도록 낫지 않으면 어지러움, 피곤함, 기억력감퇴, 가슴 두근거림, 식욕부진, 입 마름 등의 여러 증상을 겸하게 된다.

불면의 원인을 간략히 살펴본다면, 심리적으로 신경 쓰는 일이 있어서 나타나는 사결불수/思結不睡 , 심신의 피로가 누적되거나 큰 병을 앓은 뒤 또는 산후에 나타나는 영혈부족/營血不足 , 소년의 수음과다/手淫過多 나 노인들의 하초신기허약/下焦腎氣虛弱 등에서 오는 심신불교/心腎不交 , 심장이 약하고 담이 허하여 자주 놀라면서 나타나는 심담허겁/心膽虛怯 , 음식물이 부적절하거나, 수분의 과잉 흡수 등에서 발생하는 담연울결/痰涎鬱結 , 배가 고프거나 배부르거나 소화장애나 속 쓰림 등으로 인하여 나타나는 위중불화/胃中不和 및 풍, 한, 열/風,寒,熱 등의 외부환경의 변조로 우리 몸이 손상당하는 외사소요/外邪騷搖 등으로 크게 나누어 볼 수 있겠다.

각각의 원인에 대한 그 증상 및 치료법을 간략히 알아보면, 사결불수에는 가슴이 답답하거나 큰 한숨을 쉬기도 하며, 영혈부족에서는 얼굴이 창백해지거나 머리가 어지러운 증상이 같이 있고, 심신불교에서는 정력 감퇴와 도한 등이 있고, 심담허겁에서는 조그만 일에도 잘 놀래며 가슴 두근거림이 오래가고, 담연울결에서는 속이 메스껍거나 목에 무엇이 붙어 있는 듯하고, 위중불화는 속이 쓰리거나 거북하여 밥 먹기를 싫어하게 되며, 외사소요는 기침가래가 있고 열이 나며 오슬오슬 추위를 타는 등의 증상을 같이 나타낸다.

불면의 치료에는 일반적으로는 혈허겸담음/血虛兼痰飮 이 가장 흔하므로 귀비탕 합 온담탕/歸脾湯 合 溫膽湯 으로 좋은 효과를 나타낸다고 보며, 각기 그 원인 치료를 위해서는 귀비탕, 보혈안신탕/補血安神湯 , 천왕보심단/天王補心丹 , 인숙산/仁熟散 , 온담탕, 평위산/平胃散 , 계지탕/桂枝湯 등의 대표 처방을 각기 응용하면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전문의칼럼 다음글과 이전글
다음 글 아름다운 미소를 디자인하세요!
이전 글 냉방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