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gkround-images

본문 바로가기

전문의칼럼

전문의칼럼 내용 보기
제목 스포츠 의학이란
진료과 정형외과 교수 김영규교수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만약 우리가 영양과 운동을 더도 말고 덜도 말고 가장 적당한 양으로 모두에게 제공할 수만 있다면, 우리는 건강에 대한 가장 안전한 방법에 도달하게 되는 것이다.” -히포크라테스/BC 460~377

스포츠 의학이란 건강증진을 위한 또는 보다 전문적인 스포츠에 대한 지식을 총망라한 분야를 일컫는다. 그 대상이 일반인에서부터 아마추어 및 프로 운동선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계층을 이루며 건강증진을 위한 체조나 조깅에서부터 여러 프로 스포츠 종목에 이르기까지 범위 또한 광범위하다.

과거에는 협의의 의미로 스포츠 의학이 스포츠 손상을 의미하였는데, 최근 스포츠 의학은 스포츠 손상을 포함한 스포츠 손상의 예방 및 재활, 그리고 운동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여러 생리 및 생 역학적 학문까지를 포함하는 광범위한 의미로 발전되었다. 또한 영양학과 생리학에서부터 내과계열, 외과계열 및 재활계열까지 이르는 다양한 분야를 포함하고 있다.

운동은 체력과 건강을 향상시키고 질병을 치료하는 수단으로서 현대사회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로 자리매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현재 전문화되고 있는 스포츠 및 프로선수 관리 등의 많은 중요한 과제를 안고 있다. 따라서 운동선수들을 관리하고 치료하기 위해서는 조직적인 체계에 따라 다양한 계층의 전문인들이 팀을 이루어 활동해야한다.

예를 들면 어떤 종목의 프로팀이 1년 내내 경기를 지속하려면 각 선수들의 역량, 건강상태, 심리적 상태 및 질병 등을 고려하여 이에 따른 운동 프로그램이 수립돼야 하며 연습 또는 경기중의 사고, 그에 따른 적절한 치료 및 재활 등이 신속하게 처리돼야 한다. 또한 각 선수들이 경기도중 최고의 기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여러 측면에서 훈련을 조절해줘야 한다. 이를 위해 팀 닥터를 중심으로 각 분야의 전문의료인, 트레이너, 코칭 스태프는 서로 긴밀한 관계를 이루며 각자 영역에서 활동해야 한다.

일반인들의 생활체육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해 보자. 일반인들은 전문운동선수와 달리 체력적 측면에서 다양한 분포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무슨 운동이 건강에 좋더라라는 주변의 이야기보다는 자기 자신의 신체적 조건 및 체력에 맞는 운동을 선택하여 이를 안전하게 시행하는 것이 보다 바람직하다.

이를 위해 본인의 건강 상태 및 신체적 특징을 고려하여 운동 종목, 방법 등을 결정하는 운동 처방이 필요하다.

운동처방이란 개인의 보다 나은 체력의 획득을 목표로 하여, 각 개인의 체력수준에 맞는 적절한 운동의 질과 양을 결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일반인들은 자기가 목표하는 건강증진에 특별한 사고 없이 한 걸음 다가설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전문의칼럼 다음글과 이전글
다음 글 양성과 음성종양
이전 글 뇌세포의 플라스틱 성질